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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이체확인증 발급 방법 완벽 가이드 PC와 모바일 총정리

국민은행 이체확인증은 송금 내역 증명, 월세 납입증명, 세액 공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PC, 모바일 앱, 은행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국민은행 이체확인증 발급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법적 효력이 필요한 경우와 단순 참고용 발급 방법까지 모두 정리했습니다.

국민은행 이체확인증이란?

국민은행 이체확인증은 송금 확인증, 입금확인증, 입금내역 확인증 등으로도 불리며, 계좌 이체 거래가 실제로 이루어졌음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이 확인증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데, 주로 단순 이체 증명, 월세 납입증명, 법적 증명, 세액 공제, 각종 기관 제출 등에 사용됩니다.

이체확인증에는 거래일시, 출금계좌, 입금계좌, 이체금액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정확한 이체 내역을 확인하거나 이체 거래에 관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C를 통한 국민은행 이체확인증 발급 방법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하기

  1. 국민은행 홈페이지(www.kbstar.com)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이체' > '이체결과 조회' > '계좌이체결과 조회'를 선택합니다.
  3. 출금계좌번호와 조회 기간, 상대 입금계좌 등을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이체확인증 발급을 원하는 내역에 체크한 후, 하단의 '저장', '이체확인증 건별 출력' 또는 '일괄 출력' 등의 옵션 중 원하는 형태를 선택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기

또 다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경로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전체메뉴 > 조회 > 증명서/확인증 발급 > 총괄조회 및 확인증 메뉴 선택
  2. 거래 종류에서 '일반이체(즉시)' 선택 후 조회 클릭
  3. 원하는 이체 건을 선택한 후 하단의 '확인증 일괄 출력' 또는 '건별출력' 선택

모바일 KB스타뱅킹 앱을 통한 이체확인증 발급 방법

KB스타뱅킹 앱에서 발급하기

  1.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2. 우측 상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예금' > '이체' > '이체결과조회(이체확인증)'를 선택합니다.
  4. 원하는 계좌, 이체 유형, 기간을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 수취인 계좌까지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원하는 송금 내역의 '이체확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하단의 '공유' 또는 '이미지저장' 버튼을 눌러 이체확인증 발급을 완료합니다.
    • '공유'는 메일이나 카카오톡 등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이미지저장'은 갤러리(사진첩)에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은행 방문을 통한 이체확인증 발급 방법

PC나 모바일로 발급받은 이체확인증은 직인이 생략되어 있어 법적 효력이 없는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적 효력이 있는 이체확인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은행을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1. 가까운 국민은행 영업점을 방문합니다.
  2. 신분증과 해당 계좌의 통장을 지참합니다.
  3. 은행 직원에게 이체확인증 발급을 요청합니다.
  4. 은행 직인이 찍힌 법적 효력이 있는 이체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이체확인증 발급 시 주의사항

  1. 최대 조회 가능 기간은 1년입니다.
  2. 2009년 12월 1일 이후 이체한 내역에 대해서만 전자확인증(이체확인증) 재출력이 가능합니다.
  3. 이체확인증 전송은 당일 이체 건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4. 지방세입납부건은 이체확인증에 표시되지 않으므로 별도로 조회해야 합니다.
  5. 국세 납부의 경우: 공과금 > 납부조회/취소 > 국세/관세/기금/국고 납부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지방세 납부의 경우: 공과금 > 납부조회/취소 > 지방세/세외수입/환경개선 부담금 납부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국고금 납부의 경우: 공과금 > 기금/국고 > 납부내역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체확인증 발급 시 오류 대처 방법

국민은행의 정기점검이나 긴급 점검 등으로 인해 이체확인증 발급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몇 분에서 몇 시간 후에 다시 시도해보시면 정상적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 외의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국민은행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체확인증의 법적 효력

이체확인증의 법적 효력은 서류 내 은행 직인의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PC나 모바일로 발급받은 이체확인증은 직인이 생략되어 있어 법적 효력 없이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적 효력이 있는 이체확인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직인이 포함된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이체확인증은 얼마나 오래된 거래까지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국민은행에서는 2009년 12월 1일 이후의 이체 내역에 대해서만 전자확인증(이체확인증) 재출력이 가능합니다. 최대 조회 가능 기간은 1년입니다.

Q: 토스나 카카오페이로 국민은행 계좌에서 송금한 내역도 이체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토스나 카카오페이 등의 오픈뱅킹 기능을 이용하여 송금한 경우에는 국민은행 홈페이지나 앱에서 이체확인증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토스 앱이나 카카오페이 앱 내에서 송금 내역 확인증을 발급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인터넷뱅킹으로 발급받은 이체확인증은 법적 효력이 있나요?

A: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으로 발급받은 이체확인증은 은행 직인이 생략되어 있어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법적 효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직인이 찍힌 이체확인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Q: 이체확인증 발급 시 수수료가 있나요?

A: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한 이체확인증 발급은 무료입니다. 은행 방문 시에도 일반적으로 수수료가 없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국민은행 이체확인증은 PC, 모바일 앱, 은행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는 PC나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받는 것이 편리하며, 법적 효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직인이 찍힌 이체확인증을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체확인증은 송금 내역 증명, 월세 납입증명, 세액 공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